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1

2022 건강보험 요율 인상(4대보험) 건강보험료(건강보험료)는 우리가 의무적으로 납입하는 4대 보험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4대 보험은 국가에서 국민이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인 노령, 실업, 질병 등에 대비한 사회보장제도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습니다.

  1. 국민연금 : 노후보장을 위한 기본연금제도 2. 건강보험 : 근로자의 질병, 사망, 상해발생에 대비한 제도 3. 고용보험 : 실업한 경우 생활의 안정보장을 위한 제도 4. 산재보험 : 근로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한 제도
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2

상기 4대 보험제도 중 산재보험을 제외한 모든 항목은 고용주(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반씩 나누어 부담하게 됩니다.

즉 2022년 건강보험 요율이 인상될 경우 인상되는 비율의 50%만큼 근로자의 부담이 더 가중된다고 보면 됩니다.

2021년 보험료율 6.86% 대비 1.89% 인상된 비율이고 2022년 보험료율은 6.99%입니다.

이걸 근로자와 사업자의 부담비율로 나눠보면 제가 부담하는 비율이 어느 정도 늘어나는지 좀 더 체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3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요율 인상은 2022년 7월부터 개편안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아야 할 부분이 보험료 산정 방식이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서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직장가입자의 경우 보험료율을 기준으로 금액을 산정하는데 지역가입자의 경우 가입자의 소득과 재산 등을 참작하여 점수를 산정하고 점수당 단가를 적용하여 보험료를 산출하게 됩니다.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 산정 =월액 보수액 X 보험료율 (6.99%) *근로자 부담분은 3.495%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업자(고용주)와 절반씩 보험료를 부담하는데, 이는 직장에 다니면서 받는 소득을 대상으로 한 금액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것을 보수 월액 보험료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상한 금액과 하한 금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해 보십시오. (상한액 : 7,047,900원, 하한액 : 19,410원) **상, 하한액 중 50%만 근로자 부담

그리고 요즘 부업을 통한 수입이 붐이죠? 직장가입자 중 이자소득, 연금소득, 부업을 통한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을 통해 추가수입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금액에 대해 추가 건강보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소득 월액 보험료(보수 외 소득)라고 부릅니다.

산정기준은 연간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하며 초과금액에 대해 추가로 직장가입자 본인이 추가 보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4

지역가입자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 산정 = 보험료 부과점수 X 부과점수금액

지역가입자의 경우 연소득에 대한 최저보험료와 소득에 따른 점수, 재산 규모에 따른 점수, 자동차 배기량과 사용년수에 따른 점수를 합쳐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하시면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체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정된 점수에 부과점수 금액이 2021년 201.5원에서 205.3원으로 1.89% 인상분을 곱해 건강보험료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직장가입자에 비해 건강보험료 산정방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부담이 큰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내용을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5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러면 인상된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절세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절세에 대한 내용은 직장가입자분들보다는 지역가입자분들이 더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실업이 예정돼 있거나 퇴사 또는 퇴직을 준비 중인 분들이 건강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최대한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직, 실업 후 빨리 재취업하거나 지인이 운영하는 사업체가 있다면 재취업을 통해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산정되는 재산기준점수를 줄이기 위해서 증여를 활용해서 재산에 대한 규모를 줄이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겠죠. 추가로 직장가입자의 경우라면 소득 외 수익에 대해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연간 기준금액인 2천만원 이상에 대해 비용처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
인상되는 보험료에도 방법을 잘 찾으면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이 확실히 있습니다.

때문에 가지고 있는 보험상품에 대해서도 절세를 위한 점검과 진단이 필수적인 요즘입니다.

아울러 가입기간이 오래된 보험이나 다수의 보험을 보유한 분들은 보험진단을 통해 어떤 방법으로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최근 MZ세대가 자산관리 및 금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아진 만큼 시그널플래너에서도 이에 맞는 맞춤형 보험관리 진단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한번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오늘 시그널 플래너에서 말씀드린 2022년 건강보험 요율 인상에 대한 내용을 통해 7월 저의 부담은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건강보험료율 2022년 7월부터 인상 적용! 그래서 내가 부담하는 금액은? (직장, 지역가입자)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