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는 요즘 매우 핫한 키워드입니다.
사진, 영상, 그림까지도 NFT아트로 만들 수 있지만,
오늘은 NFT의 의미와 함께 NFT가 어떻게 쓰이는지, 왜 등장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FT란 무엇일까? NFT의 뜻
NFT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NFT는 ‘Non-fungibletoken’의 의약품입니다.
fungible에서 보면 ‘대체 가능한’ 이라는 뜻입니다.
대체가 가능한 것을 fungible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만원 5장과 5만원 1장은 교환할 수 있습니다.
’대체 가능한 것’=’fungible’입니다.
그런데 앞에 Non이 붙으면 반대의 개념이 됩니다.
즉 Non-Fungible이란? 대체불가능한이라는의미를갖는거죠.
예를 들어 여러분이 BTS 콘서트에 가서 BTS 멤버 중 한 명이 티셔츠에 사인을 해준다면 그 티셔츠는 특별해집니다.
같은 브랜드의 같은 색상, 같은 재질의 같은 티셔츠가 있는데, 여러분이 새로운 티셔츠와 BTS 사인이 들어간 여러분의 티셔츠를 바꾸자고 하면 바꿀 수 있나요?
이렇게 바꿀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지닌 것이 Non-fungible입니다.
그럼 Non-fungibletoken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이 되겠죠.
토큰은 기념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체 불가능한 기념품 = 한정판과 같은 뜻이 되네요.
그래서 NFT로 뭐 해요?
NFT가 Non-fungible token의 약자임을 알고 계셨고, Non-fungible token의 의미가 대체 불가능한 기념품이라는 것도 알고 계셨습니다.
자, 그럼 이제 어떻게 쓰이는지 볼까요?
포스트 초반에도 말씀드렸듯이 피사진, 영상, 그림 등 몇몇 디지털 파일은 모두 NFT로 바꿀 수 있습니다.
NFT로 바꿔서 뭐가 좋을까?
원본성 및 소유권이 인정된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여러분이 그림을 한 장 그리고 그 사진을 찍어서 인터넷에 올렸다고 칩시다.
그 글을 읽은 사람 중에는 여러분의 그림이 마음에 들어서 그 그림을 저장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사진을 저장한 사람이 아주 많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이 이 그림을 그렸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누군가가 그 그림을 본인이 그렸다고 주장하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그림의 경우는 연필로 그림 한쪽에 그린 사람의 이름을 적어 둘 수 있습니다.
그럼 사진은요? 사진의 경우는 증명이 더 어렵습니다.
이런경우여러분의사진을NFT로바꾸는과정을거치면(이과정을민팅이라고합니다)
당신의 사진에 복제 및 위조가 불가능한 암호를 인증서 개념으로 붙여 넣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NFT 파일은 같은 사진이나 영상을 이용해 누군가가 NFT 민팅 과정을 거쳤더라도 먼저 NFT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 처음 올린 사람이 그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점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도 있어야 하지만 그 문제점에 관해서는 그 이후의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NFT의 의미, NFT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앞으로도 NFT 사례나 NFT의 문제점, NFT 만들기 등을 진행하면서 NFT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기 좋은 포스트]
지난 포스트에서는 NFT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트에서 알아본…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