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하려고 하는 일이 생기면 저는 항상 답답하지 않게 미루지 않고 시작하는 편이고 되도록 열정을 다해 도전하는 편입니다.
조금생각해보면마치나처럼열정적으로도전하는분들이라면모두들고민하는것보다는일단가보자!
라고결심을하고결정할때가많은것같은데요.
저는 이번에 관심있던 요리와 관련된 것에 대해 조금이라도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자마자 바로 한식조리기능사 시험 필기와 관련해서 알아보고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요리하는 것을 너무 즐기기도 했고, 내가 만든 요리를 지인에게 해준 뒤 친구가 ‘맛있다’고 하면 그것만으로도 정말 행복해지고, 나도 먹고 싶은 것을 스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너무 행복했습니다.
하지만 그냥 취미로 끝내거나 좋은 마음으로 머물러 있기에는 너무 아쉬웠기 때문에 관련된 자격증을 따고 최선을 다해 직업을 갖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알아보고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합격을 목표로 도전해 보았습니다.
이자격증은제과제빵을하시는분이라던지요,요리일을준비하려고하는분까지가끔씩도전하는대표적인시험이라고합니다.
붙으면 한식당에서 벌 수도 있고 추가로 그 밖의 요리자격증을 따면 또 다른 업종에서 벌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여러가지 기회를 가진 자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선 한식만 공부해서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자격증 공부를 하게 되었고 필기시험을 통과한 후 실기시험까지 합격해서 지금은 취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평균적으로 약 9개 항목을 공부하여 시험을 치르고, 평균 점수가 최소 60점은 넘어야 과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시간은 60분이지만 생각보다 시험에 익숙하신 분들은 30분도 안 되는 시간으로 바로 시험을 끝마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잘못된 문제를 반복적으로 검사하고 안정된 실력을 내기 위해서는 그에 준해서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참고로말하면필기시험과실기시험은연결되어있는분들에속해서매시험에따라여러분들이알다시피출제되는문제가크게달라지는편인데요,예를들면요즘은코로나19팬데믹에서기본위생과관련있는문제가자주출제된다고하니까이런배경들을모두참고하셔서준비해보시길바랍니다.
저도 처음 시작해서 한식조리기능사의 라인센스 필기 파트를 준비할 때는 전혀 몰랐어요. 초기 단계에서는 당연히 뭘 얼마나 많이 알 수 있었을까요? 하지만 아래쪽에 적힌 카페 카페 카페를 방문하고 나서는 현장시험에 대한 포인트나 총체적인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과 관련된 중요사항을 소통하면서 알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자세한 커리큘럼을 참고하여 합리적인 공부를 계속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들어딜참고해서필기부분을시작하고있는지검색해보니까요즘은온라인시대라그런지모르겠지만대면강의를어느새돈,시간,노력까지쓰면서듣는지이야기하면서많은온라인강의를많은사람들이권장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인강을 신청하고 관련 교재를 사고 똑똑한 커리큘럼으로 항목마다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계획이 있는 곳이 어딘지 알아보기 시작했는데요.
자세히 설명하자면, 한식조리기능사자격증 필기에 필요한 시험 항목은 대략 9가지입니다.
*위생관리
* 식중독 관리
* 식품위생법 그리고 관계법규
*공중보건
*안전관리
*재료관리
* 구매관리
*기초조리 실무* 한식조리
이렇게 총 9과목을 평가하는군요.
자격증 합격까지 총 9개 과목을 어떻게 준비하게 되었는지 한두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위생의 경우 먼저 개인에다가 식품까지 위생에 대해서 훌륭해야 하고, 주방도 당연히 깨끗해야 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포인트를 암기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했습니다.
식중독은 공부를 성실히 해서 이론을 가장 먼저 정해놓고 세부 개념을 이어가면서 외워갔습니다.
이후 법에 관한 항목은 아무래도 법령이 최고로 중요하므로 이해를 하고 나서 추가로 익혀 관련 용어 습득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공중보건항목은 출제빈도가 낮다고 해서 간단하게 문제를 풀기만 하고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안전관리의 경우 당연히 셰프들이라면 꼭 외워야 하는 내용도 나오고 실기에서도 금방 적용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세히 훑어보고 익혔습니다.
재료의경우에는식품재료나효소,식품또는영양에대한통합적인암기가필요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이론을 정리할 수 있으니까 순식간에 외울 수 있었어요.
구매 교과는 계산도 해야 하고 원가나 원산지 등과 관련된 부분을 공부하기 때문에 신기한 것이 많았습니다.
이해하기가 어렵지는 않았지만 기억할 것이 있었습니다.
기초 조리 실무 항목은 매우 자세하게 이해해 나가야 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중요한내용이빈출되는부분이기때문에여러가지빈출문제푸는방법들을여러번경험을하시면좋을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한식조리의경우에는국,찌개,생채,기타음식에관한기본적인것들을배우면서흥미진진한느낌을느꼈지만이것도이론을위해암기를할필요가없었습니다.
이런방법으로시험과목에따라서한식기능사라인센스필기를목표로체계적인커리큘럼을설정하고그로드맵대로반복하면서매일5~6시간정도공부하며게으름을피우지않고있기때문에반복학습으로인한성과가점수가나왔습니다.
그 전날까지는 30점이 안 되던 점수였는데 하루 지나면 35점이 되고 공부한 지 일주일 이상 되면 40점이 된다거나 대충 이런 느낌? 또틀린문제를다음주에는바로맞히고,이런방식으로결과가보이기때문에생각보다더빨리필기시험에대한배움이끝나고,그래서작년에남은마지막한식조리기능사시험을바로쳐서뿌듯한결과물을얻는데성공했다고생각합니다.
자격증 시험을 한번 봤더니 제한시간 60분이 생각보다 충분한 편이라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시험을 볼 때, 사용하는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리지 않았지만, 다 푼 뒤 여유 있는 시간을 활용하여 여러 문제를 검토하고 몇 문제를 고치고 나서 정리했는데 정말 다행스럽게 바꾼 두세 문제 덕분에 좋은 결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과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균 60점을 매겨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말 전반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나름대로 시험 항목별로 순서를 바로 세워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교재기출문제강의내용정리요약본 노트,이런것들을잘구분해서이자료들을중심으로여러번반복하는것잊지않고매일공부하다보면금방좋은결과가있을겁니다.
계산을 요구하는 문제도 꽤 있었지만, 그렇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았고, 코로나 그래서 위생 항목에 신경을 쓰면서 외우고,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신경을 썼습니다.
시험에 정말 화장실 문제가 몇 문제 나와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격증 필기 시험을 치고 나서 한식에 관련된 사랑도 더 늘었고 시험을 다 치고 나서 헷갈린 내용 또한 모르는 것 없이 건강과 안전까지 확보하면서 한식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어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제가 했던 것처럼 자격증 도전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2021년으로 다가오는 필기시험 일정을 보신 후에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1차 일정은 1월 둘째 목요일에 시작이 됩니다.
먼저 접수부터 시작한 후에 시험 결과 발표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두 번째 일정은 1월 중순이나 하순 경에 또 있는 것입니다만. 그다음부터 다섯 번째까지는 2월 안에 또 있어요 잊지마!
시험일정을 확인하고 준비하세요!
요리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cafe.naver.com
* 해당 포스팅은 제조사 지원 하에 솔직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