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바지락 된장국 만드는 법, 저녁 국물이 딱 좋습니다.
얼마 전 봄겨울 꽃조리와 무침도 하면서 구수한 된장국도 만들어 먹었대요.저녁 국물이 항상 고민입니다.
이날은 시원한 국물이 먹고 싶어져서 바지락을 듬뿍 넣어 맵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인 범동은 영양도 만점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요즘 즐겨 먹는 채소입니다.
무침이나 겉절이뿐만 아니라 이렇게 된장국을 만들어도 아주 맛있습니다.
보통 된장국을 끓이는 법은 멸치육수가 기본인데 여기에 바지락고기만 넣고 대파와 청양고추를 다져 넣고 끓이면 정말 간단하고 맛도 최고입니다.
역시 제철 음식이라 그런지 보통 배추에 끓였을 때보다 더 맛있게 느껴지는 게 있을까요? 저녁밥은 뭘로 할까 고민하다가 봄겨울 덕분에 식욕도 돋우고 든든한 한끼를 해결할 수 있었어요.
범동된장국 끓이는 법도 아주 간단하지만 쉽게 쌀뜨물 멸치국물에 바지락만 추가해도 훨씬 맛있게 끓일 수 있어요바로 만들어볼게요~ 재료(4인분)
범동 왕고방당 250g~300g 대파 한다청양고추 1~2개 된장 3큰술 바지락 2/3그릇 국물용 멸치 20마리 쌀뜨물 2리터
먼저 봄동 뿌리를 칼로 동그랗게 도려내고 잎을 분리합니다.
뜯어낸 뒷면을 보면 생각보다 더러움이 많아요 깨끗이 씻어주면 안심입니다.
그냥 물로만 씻는 게 싫어서 서식 초물에 5분 담갔다가 씻었어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몸에 뿌려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일단 물보다 쌀뜨물을 이용하면 훨씬 감칠맛이 좋아집니다.
저는 쌀뜨물 2리터를 넣고 끓여줬어요.
국물용 멸치는 속살을 제거한 후 마른 팬에 바삭하게 볶아서 사용하셔도 되지만 전자레인지에 1분만 돌려도 이렇게 노릇노릇하고 비린내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에 볶는 법보다 훨씬 쉬워서 제가 자주 쓰는 법이에요.
비린내를 제거한 멸치는 일회용 팩에 넣고 쌀뜨물이 끓으면 넣어 끓여주세요.
이런 다시팩은 다이소에 가서도 많이 있고, 집에 없는 경우 그냥 물에 넣고 끓인 후 체를 쳐서 거릅니다.
멸치육수가 끓고 난 후 불순물이 떠오르면 국자로 제거하고 불순물을 제거하고 중불에서 줄인 후 15분 정도 더 진하게 끓여주세요.
멸치육수는 꼬랑나로 간단하게 완성됐습니다여기 준비한 바지락살을 넣어서 바지락 된장국이 되겠습니다 ㅎ
코스트코에서 사왔는데 소분해서 얼려놓으니까 여기 저기 편리하네요 어느 정도 손질이 돼 있기 때문에 물에 깨끗이 3~4번 헹군 다음에 넣으면 돼요
15분 정도 끓여서 봄소스를 넣어주세요
이어서 바지락도 넣어주시고요 이런 비린내들은 모두 물이 끓을 때 넣어줘야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어요.
바지락 고기를 넣고 된장을 준비합니다
깔끔한 맛의 범동 된장국을 끓이고 싶어서 된장을 국물에 한번 넣어줬어요.잘 풀어 넣어주시면 깔끔한 맛을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집 된장의 경우는 처음부터 풀고 오래 끓이면 깊은 맛이 나지만 시중에서 파는 된장은 오래 끓이면 떫어오르거든요. 보글보글 끓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다진 마늘도 반을 넣고 끓으면 불을 끕니다.
범동은 오래 끓이지 않아도 맛있고, 쑥을 끓이면 색깔도 변하고 시감도 떨어지고 식감도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5분 전후로 끓여서 불을 끄면 좋습니다.
두부가 있으면 넣어도 되고 초밥 간을 봐주세요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또는 국간장으로 간을 봐주세요 ~
1 국자는 건더기를 꺼내서 2자루 국자 국물을 넣으면 적당한 1인분이 됩니다.
살짝 끓였더니 기분이 좋아져서 남편이 특히 좋아하더라구요.
우리 애들은 이 정도 매운맛은 맛있다고 할 정도니까 네 식구 다 맛있게 먹었어요 역시 바지락을 추가해서 넣어야 시원하고 맛있을 것 같아요.
겨울 동안 잘 끓여먹었는데 범동 된장국의 맛은 또 다른 느낌이에요밥을 싸도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어요.
쫄깃한 바지락 살도 함께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감칠맛도 진한게 맛있었어요.오늘 밤 국물이 고민이시라면 범동 된장국을 끓여 드셔보세요간단히 한 끼 해결할 수 있어요. ^^
봄 겨울 무침과 봄 겨울 절임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너무 쉬워요 ~
▲봄겨울꽃조리만드는법=봄반찬만들기=봄음식 저번에 쇼핑하러 갔더니 초록초록봄건어물이 많이 나왔습니다.
m.blog.naver.com 쇼핑하러 갔더니 벌써 봄같아서, 봄의 겨울이 많이 보여서 바로 들어왔습니다.
ㅎ1kg 사왔는데 겉절이가 되었어… m.blog.naver.com
글, 사진, 요리 @ 최고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