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시간 30분내외 수고요★☆☆☆☆분량 2인분
이웃 여러분 찜요리를 좋아하십니까? 걸쭉하고 매콤한 맛이 식욕을 돋우는 일품입니다.
평소 사먹던 음식을 백종원 숙주나물 찜 레시피를 알고 나서는 항상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 ^
찜 요리는 어렵다는 지금까지의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 만드는 것도 간단하고, 소스의 비율도 매우 간단합니다.
이웃분들도 집에 있는 재료로 오징어콩나물찜을 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들어가는 양념장의 비율이 다 1:1이기 때문에 신경 쓸 것도 없어요. 오징어, 새우, 해물, 어묵, 소시지 등 주요 재료가 어떤 것으로 바뀌더라도 항상 맛있고 추천하고 싶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콩나물은 가성비도 좋고 식감도 건강한 면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그런 콩나물을 듬뿍 넣고 주재료와 볶아 먹으면 그날 식탁은 정말 풍성해지는 느낌이 들어 행복해질 거예요. 마지막으로 밥까지 살짝 볶아먹으면 만족도가 더 올라갑니다 + ㅁ +
오늘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 백 바다님 양념 비율과 오징어 콩나물 찜을 만들 때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영리한 사자만의 포인트!
!
그리고 항상 헷갈리는 전분수를 만드는 비율까지 알려드리니 주말 저녁 뭐 드실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콩나물 한 봉지만 사오셔서 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 ^
개인적으로 비엔나 소시지를 넣은 버전도 저는 너무 맛있어요!
!
그럼 메인 재료에 따라 응용이 100가지가 넘는 콩나물 찜 요리를 지금 바로 시작해 볼게요♡
재료와 분량
오징어 1마리 (약 200g) 숙주 약 500g 파 1큰고추 3개 양파 1/4: 숙주가 익으면 엄청 줄어듭니다.
메인 소재인 오징어의 2배 정도 준비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3배까지 준비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ㅇㅇㅇ와 이웃은 더 많이 준비하여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양념장 만들때 고춧가루 종이컵 1/5미주 종이컵 1/5다진마늘 종이컵 1/5간장 종이컵 1/5설탕 종이컵 1/5고추장 종이컵 1/5
물 종이컵 1컵
+ 다진마늘 조금 + 올리브오일 조금
마무리 할 때 아버지의 수저 계량입니다.
^참깨1 참기름1 전분1 전분 섞는 물의 양은 전분의 2배
: 고춧가루, 맛술, 다진마늘, 간장, 설탕, 고추장 모두 1:1:1입니다.
종이컵이 아니어도 상관 없으니 비율만 맞춰서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ㅇ^ 백파더님이 종이컵 계량을 하셔서 저도 종이컵 계량으로 알려드립니다.
♡
만드는 법
고추장, 설탕, 맛술, 고춧가루, 간장, 다진마늘 모두 종이컵의 1/5분량으로 준비됩니다.
위에서 말한 6가지 재료를 다 섞어주세요 양념장은 재료끼리 잘 섞일 수 있도록 먼저 만들어 상온에서 약간 숙성시킵니다.
양파는 약 0.5cm로 썰어서 1개씩 분리해 둡니다
고추는 어슷썰어 주세요.
파의 손가락 마디 정도의 길이로 잘라 길게 채 썰도록 준비합니다.
모든 야채의 준비가 끝났습니다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달궈진 팬에 올리브 오일 2~3스푼을 붓습니다.
마늘2의 다진 것을 넣어주세요.
기름에 마늘을 볶습니다.
이 과정이 저만의 꿀팁입니다이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물에 오징어를 넣고 끓일 수도 있습니다.
마늘에 오징어를 볶으면 감칠맛이 더 나거든요~
번거로우신 분들은 생략하고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 ^
자른 오징어를 넣고 볶아주세요.
오징어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붓고 끓이면 돼요 물은 좀 줄여서 넣어도 될 것 같아요.^ ^
살짝 끓으면 콩나물이랑 양파 둘 다 넣어요
위아래가 섞이게 조금씩 뒤집어주세요
콩나물이 어느 정도 죽을 때까지 익히세요.
콩나물이 다 익으면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맛을 보면서 여러 번에 나눠서 넣어도 돼요.
양념이 잘 섞이면 고추랑 파를 다 넣고 섞어요
전분 1숟갈에 물 2숟갈과 전분을 만들어서 전분을 넣고 잘 섞어요
깨랑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 다음에 저어주세요
완성입니다^^ 걸쭉함이 한눈에 보이시나요?
과정영상및간단정리
- 고추장, 설탕, 맛술, 고춧가루, 간장, 마늘 다진 것을 모두 종이컵 1/5분으로 준비하여 모두 섞습니다.
2. 양파, 파, 고추는 모두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놓습니다.
3. 오징어도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둡니다.
4. 달군 팬에 기름과 마늘을 넣고 볶다가 오징어를 넣고 볶습니다.
5. 오징어가 반 정도 익으면 물 한 컵을 넣고 끓이세요.6. 물이 끓으면 콩나물을 넣고 죽을 때까지 끓이세요. 7. 콩나물이 죽으면 만들어 놓은 조미료를 모두 넣고 잘 섞습니다.
8. 양념이 섞이면 고추, 파를 넣고 볶다가 전분수를 넣고 다시 볶으세요. 9. 걸쭉해지면 참깨,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끄면 완성입니다.
완성
어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 ㅁ +
양념장 먼저 만들어놓고 오징어랑 콩나물 넣었으면 양념장 넣고 전분물 넣고 걸쭉해지면 끝
말로하면 정말 쉽게 느껴지지만 요리를 하면 정말 쉽지 않은것이 함정입니다
찜 요리는 저 같은 오초코는 집에서 도전? 할 수 있는 분야의 요리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살아왔거든요. 생각보다 빨리 만들어져서 그런지 정말 쉽게 생각되는 것 같아요. 아마 이웃들도 한번만 도전해보면 나처럼 오!
!
해볼만 한데 하고싶을거에요^ ^
하루 종일 해가 떴다, 비가 내렸다의 반복, 무덥고 습한 나날의 연속이죠. 더울 때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힘이 나니까요.
오늘은 제가 소개한 오징어콩나물찜을 먹으면서 주말을 마무리하면 어떨까 합니다.
^ ^
그럼 오늘도 맛있는 요리와 토요일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면서 저는 인사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