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일기를 쓰면 악의 페르소나가 깨어납니다.
1년 동안 감사일기를 썼지만 삶의 진척을 느끼지 못한 저자는 방향을 바꿔 분노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그날의 분노 포인트를 적는 것인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분노의 대상이 ‘나 자신’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에게 화가 났을 때 “나는 왜 이 사람이 이룬 것을 이루지 못했을까?”, “나는 왜 이 사람만큼 열심히 살지 못했을까?” 같은 문제의식을 적어야 한다.
분노일기를 쓴 지 약 3개월 만에 저자는 악한 페스로나의 해방을 느낀다.
이제 그의 머릿속에 있는 악당은 완전한 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쓸데없는 인간관계, 모든 것에 적당히 만족하는 게으른 태도, 좋은 게 좋은 거라며 문제를 피하는 비겁한 습관 등 조용히 삶을 갉아먹는 바이러스를 박멸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감사일기를 자신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삼고 있다면 당장 그만두라고 권한다.
지금 약간의 위안을 찾을 수 있지만 인생의 “극적인 변화”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분노”.
이블 브레인 – 한번 해보세요.
나쁜 놈의 뇌는 ‘완벽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라고 저자는 말한다.
실패하더라도 입을 다물고 분노 일지에 적는 것만으로 충분하다는 태도로 노력하라. 그러면 성공의 가장 큰 걸림돌인 ‘완벽주의’와 타인의 ‘판단’에서 자유로워진다.
실패하면 배움으로 자신을 다스리고, 성공하면 자책으로 자신을 다스린다.
한 번 해보라는 마음가짐으로 회사의 일을 능동적으로 이끌고 끊임없는 피드백으로 남들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는 거장 사이클에 들어선다.
무엇을 하든지 귀중한 경험을 얻어 실패를 작은 성공으로 바꾸십시오.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기 시작하면 뇌도 완벽주의의 늪에서 빠져나와 성공을 향해 달려가기 시작한다.
성공할 때만 실행하려면 ‘사악한 모드’ 스위치를 켜세요.
모두가 비판을 두려워하고,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판단할지 걱정하고, 예민한 사람으로 비치는 것이 두려운 ‘평범한 사람’일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도 인생의 어떤 시점을 통과하면서 내면의 스위치를 켰던 순간이 있었다.
나는 “사악한 모드로 전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기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삶의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정리할 시간도 필요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상관없이 목표 달성에만 집중하는 “악의 스위치”를 켜세요. 이것이 성공의 문을 여는 가장 확실한 열쇠입니다.
성공의 세 가지 원칙
1) 압도적인 비율의 좋은 사람들이 시도하기도 전에 겁을 먹고 포기한다는 사실을 깨달으십시오.
2) 세상은 매우 효율적이어서 1등이 되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3) 무의미한 초인과 비교하여 좌절하지 마십시오.
나쁜 놈들이 가져야 할 5가지 무기
1) Meta-Speaking – 말하는 동안 듣는 사람의 심리를 계산
2) 관통하는 글쓰기 – 익명으로 시작하여 실명 찾기. 첫 번째 초안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완료되면 철저하게 수정하십시오.
3) 사회적 지능
사회적 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8가지 특징
– 다른 사람을 공격하여 자존감을 높이려고 하지 마십시오.
– 아군과 적군을 명확하게 구분합니다.
: 아군에게 철저하게 보상합니다.
–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 자신의 신념대로 사는 것과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읽을 수 없어 억지로 혼자 사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 누군가가 당신을 이유 없이 좋아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 이유를 만듭니다.
: 자신이 설정한 한도를 넘는 말과 행동에 즉각 대응합니다.
– 험담에 중독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십시오. : 남의 헛된 일에 가담하지 말라.
– 지적해주신 분 감사합니다.
: 피드백을 듣고 자신의 논리로 반박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고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는다.
–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남을 탓하지 마세요.
– 고맙지 않은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을 단호히 중단하십시오.
4) 놀라운 생산성: 제한된 시간 내에 압도적인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십시오. “일을 위한 일”을 제거하십시오.
5) 펜트하우스 뷰: 가능한 한 높은 곳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합니다.
원천 :
악의 이론 (손수현 / 다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