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이 발생하면 두통, 어지러움, 마비, 발작,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넘어져서 어지럼증, 두통, 구토 증상을 유발하는데요. 또 의식이 점차 나빠져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면 대개 24시간 안에 사망하는 수가 많아 생존하더라도 무뎌지거나 손발에 힘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전조증상 없이 심한 두통, 의식장애, 경부통 등이 나타나므로 원인질환이 있는 사람은 뇌출혈 수술 후 회복기간 전에 각별한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뇌출혈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적고 비타민, 식이섬유를 포함한 야채, 과일 등의 음식을 드세요. 그리고 혈관에 부담이 적은 메밀국수, 옥수수, 현미 등이 뇌출혈에 도움이 됩니다.
튀긴 것보다는 굽거나 쪄서 조리하는 것을 섭취하거나 고기를 먹을 경우 지방이 적은 살코기를 먹으면 좋아요.
또 혈당강하, 혈압완화 등의 작용으로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당뇨병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디 좋은 음식을 체크해서 건강을 회복합시다.
뇌출혈의 약 75%는 고혈압으로 혈관이 약한 곳이 파열됩니다.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뇌 조직에 산소, 영양분 공급도 어려워집니다.
흥분, 스트레스, 과로, 긴장감 등의 요인이나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보다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출혈 수술 후 회복기간 중에는 이러한 질환에 주의하여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뇌출혈 수술 후 회복기간 식사관리 필수
대표적으로 사과, 블루베리, 딸기, 버섯과 같은 다양한 음식이 있는데 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포도당 결합으로 이루어진 다당체의 일종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뇌혈관이 파열돼 뇌세포가 손상되면 의식혼미, 한쪽 팔다리마비,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런 뇌졸중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이고 후유증도 굉장히 심각한 질환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환자가 후유장애가 남아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져오고 합병증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일 질환으로 압도적인 사망률을 보이는 뇌출혈 수술 후 회복 기간 동안에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