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20개가 넘는 검색 엔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0년의 글로벌 검색 엔진의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될 것인가.
구글이 현재 전 세계 검색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은?
2021년 기간 동안 검색엔진 유입률 전체 카테고리/출처 : Internet Trend 상의 자료는 Internet Trend에서 국내 익명의 5천만 MAU 웹사이트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데이터입니다.
이 자료를 보면 네이버가 56%, 구글이 35%, 다음이 5%를 기록하고 있어요.
물론이자료도데이터가공방법이나그익명사이트가업종별,산업별카테고리가무엇인지도고려해야될사항입니다.
또한 사이트의 검색 점유율을 얻었을 경우 organic과 paid를 구분하지 않고 그대로 구한 것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그래도 참고하기 좋은 자료 중 하나죠. 한국에서는 아직 네이버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검색 엔진 시장에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지 예측하기 어려울 겁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의 차이점은?네이버와 구글의 차이점은 ‘검색 엔진’과 ‘포털’이라는 차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포털’은 관문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서핑을 위해 처음 시작하여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기 위한 관문이 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다음,네이트등이대표적인포털이라고할수있습니다.
포털은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휴한 사이트에 링크시킵니다.
뉴스,날씨나주식시세정보등의신디케이트된콘텐츠등을접근하기쉽게하는기능을하고있다고생각하면오히려알기가쉽습니다.
반면 구글의 첫 화면은 검색할 수 있는 창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중국의 바이두 구글과 같은 첫 화면을 보여주는 검색 엔진입니다.
물론네이버도많은서비스중에서구글과마찬가지로검색기능을갖고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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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파워링크 광고 10개, 비즈 사이트 광고 5개, VIEW(카페, 블로그) 광고 2개, 1페이지에 17개 광고 구글은 1페이지에 광고로 검색되는 것은 7개입니다.
광고 차이가 10개 나요.상대적으로 네이버가 구글에 비해 광고가 많은 게 사실이에요.
네이버와 구글의 공통점이라면 6070%가 광고 수익으로 수익을 올린다는 겁니다.
광고의 비중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차이를 가질 겁니다.
네이버 광고는 광고비를 많이 쓸수록 상단에 올라가고 항상 그 위치에 광고를 표시합니다.
반면 구글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자기 광고가 나올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는데 AI를 통해 최적화 광고를 내보내기 때문이란다.
연령, 지역, 시간대에 따라서 최적화된 사람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는 전략이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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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관련 검색어, 구글은 관련 검색어 명칭에서 차이가 있으며 중심을 잡는 키워드도 많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키워드가 없습니다.
양사의 검색어 알고리즘이 전혀 달라 언어 처리 능력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의 국내 검색 엔진의 점유율과 차이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네이버는 자체 콘텐츠를 중심으로 보여주고 있고 구글은 클릭률, 체류시간, SEO 등의 요소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웹페이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희의 현명한 전략은 한 회사가 우세하다고 보기보다는 타깃 고객이나 키워드가 네이버에 있는지 구글에 있는지를 판단하여 둘 다 공략하면 최상의 검색 결과로 영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