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제학, 상담사, 평생교육

21. 리더십 특성 이론과 행동 이론

하나 리더십의 개념과 기본 유형


1) 리더십 개념
가이드
– 조직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
정해진 목표에 대해 열정을 갖도록 유도하고 설득하는 능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을 조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리더와 부하 간의 상호 작용


핵심
리더십은 협력, 조화, 상호 작용의 수평적 개념입니다.


2) 리더십의 구성요소
리더와 부하가 공존하는 조직 상황의 복잡한 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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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
– 부하직원의 특성, 배경, 종교적 신념, 인간관계, 성격, 흥미 및 업무 몰입도, 스킬 및 태도
신탁
부담
– 가치관, 인간관, 문화적 배경, 안정감, 스트레스
상황
– 조직의 규모, 연혁, 업종, 구성원의 특성, 업무의 성격, 시간의 긴급성, 자원의 제약, 외부요인


3) 리더십의 원천
리더십의 힘
– 리더가 가진 권력의 종류와 양에 비례
리더십의 원천
– 리더의 특정 권한

분할 세부 사항
정당한 권력 조직 내에서 리더의 공식적인 위치에서 파생되는 권한
균형을 잡는 힘 경영진은 금전, 칭찬, 승진, 휴가 등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하에게 특정한 요구와 지시를 내릴 수 있는 권한
강제력 리더가 부하 직원을 처벌하거나 처벌할 수 있을 때 권력이 발생합니다.

기준 힘 권력은 부하가 리더를 존경하거나 그들의 카리스마에 압도될 때 찾아온다.

전문적인 힘 리더가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과 재능을 가지고 있을 때 오는 힘.

4) 리더십의 기본 유형
(1) 결정방법에 의한 분류(Lippitt)
→ 의사결정 성향에 따른 분류
① 독재
조직의 목표, 운영정책, 중요사항 등을 임의로 결정
그 과정에서 부하직원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는 행위
② 민주형
부하직원에게 조직의 목표와 운영정책을 설명하고 의사결정과정에 부하직원을 참여시킨다.


○ 부하직원의 능력개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준다.


③ 자유방임형
조직과 부하에 무관심
대부분의 결정을 내리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부하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합니다.


(2) 설정에 따른 분류
→ 업무 및 대인관계 강조에 따른 분류
① 경력 중심
비즈니스 목표 달성의 우선 순위 지정
부하직원에게 구체적인 목표, 업무, 일정, 업무방식 제시 및 진행상황 검토
생산성과 성능 강조
② 인간관계지향
일보다 부하직원과의 관계를 우선시
부하 직원의 의견과 요구 사항을 경청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직원들의 개인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져라


5) 리더십 이론의 발전
리더십 연구
오랜 역사를 가진 학문으로 경영학 외에 정치학, 사회학, 조직학, 행정학 등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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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성 이론(초기 리더십 연구)
리더십 자질과 리더십 효율성 간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성공적인 리더의 공통된 특성을 연구하고 개념화
리더십의 성공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달려있다
리더십 효과성은 리더가 특정 신체적, 심리적, 성격적 특성을 보일 때 입증됩니다.


(2) 행동 이론
리더의 행동을 분류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설명합니다.


리더십 행동이 부하직원의 만족도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리더십 개념 도출
이다
리더의 성공
– 효과의 여러 영역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전제
– 리더가 부하에게 특정 행동을 보일 때 리더십 효과가 향상됩니다.


(3) 상황이론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리더십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리더는 훌륭한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성공은 조직의 상황적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 요인을 파악하고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행동을 분석했습니다.


2 리더십 특성 이론


1) 리더십 특성 이론의 개요
리더십 특성 이론
리더십의 성공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달려 있다고 믿는 이론
○ 전통적인 리더십 연구 방법
우리는 훌륭한 리더에게는 평범한 사람들이 갖지 못한 자질이 있다고 믿습니다.


리더의 자질과 특성에 초점
유능한 리더는 지적 능력, 성격, 신체 조건 및 작업을 감독하는 능력으로 구별되어야 한다고 믿어집니다.


예) 리더는 육체적으로 강하고, 개인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 있고, 기능이 뛰어나야 좋은 사람입니다.


가정
사회적 우수성으로 명성이 높은 개인을 중심으로 리더의 타고난 자질 탐색
– 인공이론 / 자연지도이론
역사, 정치, 경영 분야에서 위대한 지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면서
과로한 리더의 특징으로 다양한 요인들이 논의되어 왔다.


최고
-실제로 조상의 기원과 리더십 자질을 가진 제한된 수의 개인 특성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다.


리더의 타고난 자질
– 높은 지능
– 강한 의지
– 경계
– 직감
–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
– 끈기
– 추진력
– 신뢰하다
– 용기
– 확신


2) 리더와 감성지능
감성 지능은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필요하며 그 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분할 세부 사항
자의식 특정 대상에 대한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
인정하다
그에 대한 나의 감정
사랑인가
감정조절(=자아조절) 감정을 적절하게 다루는 능력 승진한 사람의 얼굴 다루기
동기 부여 어려움 속에서도 낙관적인 태도
유지 능력
쥐구멍에도 해가 뜨는 날이 있다.

공감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위치 변경을 고려하십시오.
사회적 기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는 능력
고통은 나누면 반으로 줄어든다
행복은 나누면 배가 됩니다.

3) 리더와 Big 5 성격 특성

빅 5 성격 리더십 행동
외향적 사교적이고 활력이 넘치며 독단적입니다.

성실 특정 작업을 잘 조직하고 실행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습니다.

정서적 안정성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극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방 상태 어떤 견해나 이론에도 구애받지 않는 성격으로 조직의 창의에 기여한다.


새로운 것을 기반으로 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음
유연 조직 구성원과 상호 작용

리더십 행동 이론


1) 리더십 행동 이론의 개요
1940년대 이후 등장한 이론
재산 이론
반박
리더의 기질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얻어진다.


리더십은 리더가 부하직원에게 보이는 행동의 스타일로 정의되며 각각의 리더십 스타일이 식별됩니다.


확인
○ 다양하고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이 부하직원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리더십 스타일의 분류에 대한 연구가 미국 주요 대학에서 집중적으로 진행되면서 이론적인
기초를 형성하다

2) 아이오와 대학 모델(1938)
○ 리더가 자신의 권한을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3가지 유형의 리더로 분류
① 독재 지도자
일방적인 의사결정
필수 통신

보상이나 처벌로 부하들에게 명령하기
② 민주당 지도자
참여적 의사결정
투명한 목표 설정
부하의 의견 반영 및 지휘
③ 자유방임적 리더
부하에 대한 권한이나 영향력이 거의 없음
완전한 자유를 제공하다
부하 직원이 스스로 결정하게 하십시오.
검사 결과
– 회원 만족도
민주당 최고지도자
– 작업 성능
독재 지도자의 최고
자유방임주의 지도자 중 최하위
– 종합적인 결과
민주적 리더십 스타일의 효과를 보여주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종속 중심의 민주적 리더십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3) 미시간 대학교 모델(1940년대 후반~1950년대 초반)
좋은 리더와 무능한 리더를 선택하여 어떤 리더십 스타일이 그룹 성과를 향상시키는지 알아보십시오.
인터뷰 및 설문 조사 실시
→ 두 가지 리더십 유형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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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경력지향적인 리더
일에 중요성을 부여하다
생산 방법 및 프로세스와 같은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
공권력과 권력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부하직원을 면밀히 감독
② 추종자 중심의 리더
부하직원과의 관계가 중요
위탁 권한
지원 작업 환경 만들기
부하 직원의 심리적, 사적인 측면을 고려하십시오.

결과
-항상 유효한 유형을 닫지 마십시오.
예시) (직무중심의 리더십)
→ 직원 만족도가 낮고 이직률이 높아도 생산성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부하 중심 안내)
→ 구성원 만족도는 높으나 조직성과는 낮은 경우가 있음


4) 오하이오 대학교 모델(1945)
리더십 유형이 작업 그룹 성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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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구조 안내 리더
부하 직원을 직무 집중으로 이끌기
그룹 구성원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조직하고 확립하십시오.
프로세스가 달성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② 인간적인 리더
인간관계의 중심으로 부하를 이끄는
부하직원의 의견을 존중한다
○ 자유로운 대화와 참여 지원
리더와 추종자 사이의 신뢰, 존중, 관계를 강조
○오하이오 대학 모델의 4가지 리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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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어떤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구조적 주도권을 가진 리더가 효과적이며, 다른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배려를 가진 리더가 효과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효과적일 수 있다
예시) (구조를 주도하는 경향이 높은 관리자)
→ 생산성 및 성능 향상 유도에 큰 영향을 미침
(존경받는 지도자)
→ 결근이나 이직을 방지하여 조직의 안정에 기여하고 지속적인 생산성 유지
– 전반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리더십 스타일은 고도로 구조화되고 배려심 많은 리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하이오 대학과 미시간 대학 모델의 비교
– 유사점
오하이오 대학 모델은 미시간 대학 모델과 매우 유사한 분류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차이점
① 미시간 대학교 모델
두 가지 리더십 스타일을 동등하게 가중치가 부여된 극성으로 보기
→ 관리자가 직무 지향적인 경우 부하가 될 수 없다고 가정
② 오하이오 대학 모델
두 가지 유형을 공존하는 개념으로 보기
→ 관리자는 구조 지향적인 행동과 배려하는 행동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경영격자이론(1964)
오하이오 대학교 연구 개념을 기반으로 Blake와 Mouton이 개발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생산 배려’와 ‘사람 배려’의 각 차원을 9등분으로 나누고, 관리자의 주요 행동을 2개로 나누었다.


로 분류

오하이오 대학교에서 공부
구조 주도
사려깊음

관리 그리드 이론
생산에 대한 관심
사람에 대한 관심


안내 그리드의 안내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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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십시오.
– 진정한 리더는 어떤 좌표에 해당하는지 부하, 동료, 자신을 평가하여 이상형을 달성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노력했다.


– (9.9) 이상형에 대한 리더십 행동의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발달을 유도할 수 있다.


6) PM 리더십 모델(1966)
오하이오 대학 연구 개념을 바탕으로 Mitsui가 개발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오하이오 대학교에서 공부
구조 주도
사려깊음

PM 리더십 모델
성능 지향
정비 오리엔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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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PM형 리더가 집단의 사기와 성과 면에서 최고라는 결론을 얻었다.


– 수행지향성(P)은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유지지향성(M)의 강도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효성을 검사할 수 없습니다.


– 리더의 성과에 초점을 맞춘 관계 노력에서 팔로워는 리더의 행동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다는 느낌 없이 무언가를 돕거나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의 차이점

리더십 특성 이론
임원 확보를 위해 선택에 의존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행동 이론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이론에 기반한 다양한 리더십 교육 과정
프로그램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