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리더십 특성 이론과 행동 이론
하나 리더십의 개념과 기본 유형
1) 리더십 개념
○ 가이드
– 조직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정해진 목표에 대해 열정을 갖도록 유도하고 설득하는 능력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을 조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 리더와 부하 간의 상호 작용
핵심
리더십은 협력, 조화, 상호 작용의 수평적 개념입니다.
2) 리더십의 구성요소
○ 리더와 부하가 공존하는 조직 상황의 복잡한 산물
○ 지도자
– 부하직원의 특성, 배경, 종교적 신념, 인간관계, 성격, 흥미 및 업무 몰입도, 스킬 및 태도
신탁
○ 부담
– 가치관, 인간관, 문화적 배경, 안정감, 스트레스
○ 상황
– 조직의 규모, 연혁, 업종, 구성원의 특성, 업무의 성격, 시간의 긴급성, 자원의 제약, 외부요인
3) 리더십의 원천
○ 리더십의 힘
– 리더가 가진 권력의 종류와 양에 비례
○ 리더십의 원천
– 리더의 특정 권한
분할 | 세부 사항 |
정당한 권력 | 조직 내에서 리더의 공식적인 위치에서 파생되는 권한 |
균형을 잡는 힘 | 경영진은 금전, 칭찬, 승진, 휴가 등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하에게 특정한 요구와 지시를 내릴 수 있는 권한 |
강제력 | 리더가 부하 직원을 처벌하거나 처벌할 수 있을 때 권력이 발생합니다. |
기준 힘 | 권력은 부하가 리더를 존경하거나 그들의 카리스마에 압도될 때 찾아온다. |
전문적인 힘 | 리더가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과 재능을 가지고 있을 때 오는 힘. |
4) 리더십의 기본 유형
(1) 결정방법에 의한 분류(Lippitt)
→ 의사결정 성향에 따른 분류
① 독재
○ 조직의 목표, 운영정책, 중요사항 등을 임의로 결정
○ 그 과정에서 부하직원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는 행위
② 민주형
○ 부하직원에게 조직의 목표와 운영정책을 설명하고 의사결정과정에 부하직원을 참여시킨다.
○ 부하직원의 능력개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준다.
③ 자유방임형
○ 조직과 부하에 무관심
○ 대부분의 결정을 내리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부하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합니다.
(2) 설정에 따른 분류
→ 업무 및 대인관계 강조에 따른 분류
① 경력 중심
○ 비즈니스 목표 달성의 우선 순위 지정
○ 부하직원에게 구체적인 목표, 업무, 일정, 업무방식 제시 및 진행상황 검토
○ 생산성과 성능 강조
② 인간관계지향
○ 일보다 부하직원과의 관계를 우선시
○ 부하 직원의 의견과 요구 사항을 경청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직원들의 개인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져라
5) 리더십 이론의 발전
○ 리더십 연구
○ 오랜 역사를 가진 학문으로 경영학 외에 정치학, 사회학, 조직학, 행정학 등도 포함한다.
(1) 특성 이론(초기 리더십 연구)
○ 리더십 자질과 리더십 효율성 간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 성공적인 리더의 공통된 특성을 연구하고 개념화
○ 리더십의 성공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달려있다
○ 리더십 효과성은 리더가 특정 신체적, 심리적, 성격적 특성을 보일 때 입증됩니다.
(2) 행동 이론
○ 리더의 행동을 분류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설명합니다.
○ 리더십 행동이 부하직원의 만족도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리더십 개념 도출
이다
○ 리더의 성공
– 효과의 여러 영역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 전제
– 리더가 부하에게 특정 행동을 보일 때 리더십 효과가 향상됩니다.
(3) 상황이론
○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리더십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리더는 훌륭한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성공은 조직의 상황적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 다양한 상황 요인을 파악하고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행동을 분석했습니다.
2 리더십 특성 이론
1) 리더십 특성 이론의 개요
○ 리더십 특성 이론
리더십의 성공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달려 있다고 믿는 이론
○ 전통적인 리더십 연구 방법
○ 우리는 훌륭한 리더에게는 평범한 사람들이 갖지 못한 자질이 있다고 믿습니다.
○ 리더의 자질과 특성에 초점
○ 유능한 리더는 지적 능력, 성격, 신체 조건 및 작업을 감독하는 능력으로 구별되어야 한다고 믿어집니다.
예) 리더는 육체적으로 강하고, 개인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 있고, 기능이 뛰어나야 좋은 사람입니다.
가정
○ 사회적 우수성으로 명성이 높은 개인을 중심으로 리더의 타고난 자질 탐색
– 인공이론 / 자연지도이론
○ 역사, 정치, 경영 분야에서 위대한 지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면서
과로한 리더의 특징으로 다양한 요인들이 논의되어 왔다.
○ 최고
-실제로 조상의 기원과 리더십 자질을 가진 제한된 수의 개인 특성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다.
○ 리더의 타고난 자질
– 높은 지능
– 강한 의지
– 경계
– 직감
–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
– 끈기
– 추진력
– 신뢰하다
– 용기
– 확신
2) 리더와 감성지능
○ 감성 지능은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필요하며 그 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분할 | 세부 사항 | 예 |
자의식 | 특정 대상에 대한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 인정하다 |
그에 대한 나의 감정 사랑인가 |
감정조절(=자아조절) | 감정을 적절하게 다루는 능력 | 승진한 사람의 얼굴 다루기 |
동기 부여 | 어려움 속에서도 낙관적인 태도 유지 능력 |
쥐구멍에도 해가 뜨는 날이 있다. |
공감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위치 변경을 고려하십시오. |
사회적 기술 | 다른 사람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는 능력 |
고통은 나누면 반으로 줄어든다 행복은 나누면 배가 됩니다. |
3) 리더와 Big 5 성격 특성
빅 5 성격 | 리더십 행동 |
외향적 | 사교적이고 활력이 넘치며 독단적입니다. |
성실 | 특정 작업을 잘 조직하고 실행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습니다. |
정서적 안정성 |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극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개방 상태 | 어떤 견해나 이론에도 구애받지 않는 성격으로 조직의 창의에 기여한다. 새로운 것을 기반으로 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음 |
유연 | 조직 구성원과 상호 작용 |
삼 리더십 행동 이론
1) 리더십 행동 이론의 개요
○ 1940년대 이후 등장한 이론
○ 재산 이론
반박
○ 리더의 기질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얻어진다.
○ 리더십은 리더가 부하직원에게 보이는 행동의 스타일로 정의되며 각각의 리더십 스타일이 식별됩니다.
확인
○ 다양하고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이 부하직원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 리더십 스타일의 분류에 대한 연구가 미국 주요 대학에서 집중적으로 진행되면서 이론적인
기초를 형성하다
2) 아이오와 대학 모델(1938)
○ 리더가 자신의 권한을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3가지 유형의 리더로 분류
① 독재 지도자
○ 일방적인 의사결정
○ 필수 통신
○ 보상이나 처벌로 부하들에게 명령하기
② 민주당 지도자
○ 참여적 의사결정
○ 투명한 목표 설정
○ 부하의 의견 반영 및 지휘
③ 자유방임적 리더
○ 부하에 대한 권한이나 영향력이 거의 없음
○ 완전한 자유를 제공하다
○ 부하 직원이 스스로 결정하게 하십시오.
○ 검사 결과
– 회원 만족도
승 민주당 최고지도자
– 작업 성능
승 독재 지도자의 최고
승 자유방임주의 지도자 중 최하위
– 종합적인 결과
승 민주적 리더십 스타일의 효과를 보여주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종속 중심의 민주적 리더십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3) 미시간 대학교 모델(1940년대 후반~1950년대 초반)
○ 좋은 리더와 무능한 리더를 선택하여 어떤 리더십 스타일이 그룹 성과를 향상시키는지 알아보십시오.
인터뷰 및 설문 조사 실시
→ 두 가지 리더십 유형 도출
① 경력지향적인 리더
○ 일에 중요성을 부여하다
○ 생산 방법 및 프로세스와 같은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
○ 공권력과 권력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 부하직원을 면밀히 감독
② 추종자 중심의 리더
○ 부하직원과의 관계가 중요
○ 위탁 권한
○ 지원 작업 환경 만들기
○ 부하 직원의 심리적, 사적인 측면을 고려하십시오.
○ 결과
-항상 유효한 유형을 닫지 마십시오.
예시) (직무중심의 리더십)
→ 직원 만족도가 낮고 이직률이 높아도 생산성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부하 중심 안내)
→ 구성원 만족도는 높으나 조직성과는 낮은 경우가 있음
4) 오하이오 대학교 모델(1945)
○ 리더십 유형이 작업 그룹 성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① 구조 안내 리더
○ 부하 직원을 직무 집중으로 이끌기
○ 그룹 구성원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조직하고 확립하십시오.
○ 프로세스가 달성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② 인간적인 리더
○ 인간관계의 중심으로 부하를 이끄는
○ 부하직원의 의견을 존중한다
○ 자유로운 대화와 참여 지원
○ 리더와 추종자 사이의 신뢰, 존중, 관계를 강조
○오하이오 대학 모델의 4가지 리더 유형
○ 결과
어떤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구조적 주도권을 가진 리더가 효과적이며, 다른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배려를 가진 리더가 효과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효과적일 수 있다
예시) (구조를 주도하는 경향이 높은 관리자)
→ 생산성 및 성능 향상 유도에 큰 영향을 미침
(존경받는 지도자)
→ 결근이나 이직을 방지하여 조직의 안정에 기여하고 지속적인 생산성 유지
– 전반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리더십 스타일은 고도로 구조화되고 배려심 많은 리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오하이오 대학과 미시간 대학 모델의 비교
– 유사점
승 오하이오 대학 모델은 미시간 대학 모델과 매우 유사한 분류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차이점
① 미시간 대학교 모델
승 두 가지 리더십 스타일을 동등하게 가중치가 부여된 극성으로 보기
→ 관리자가 직무 지향적인 경우 부하가 될 수 없다고 가정
② 오하이오 대학 모델
승 두 가지 유형을 공존하는 개념으로 보기
→ 관리자는 구조 지향적인 행동과 배려하는 행동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경영격자이론(1964)
○ 오하이오 대학교 연구 개념을 기반으로 Blake와 Mouton이 개발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생산 배려’와 ‘사람 배려’의 각 차원을 9등분으로 나누고, 관리자의 주요 행동을 2개로 나누었다.
로 분류
오하이오 대학교에서 공부 |
승 구조 주도 승 사려깊음 |
관리 그리드 이론 |
승 생산에 대한 관심 승 사람에 대한 관심 |
○ 안내 그리드의 안내 유형
○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십시오.
– 진정한 리더는 어떤 좌표에 해당하는지 부하, 동료, 자신을 평가하여 이상형을 달성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노력했다.
– (9.9) 이상형에 대한 리더십 행동의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발달을 유도할 수 있다.
6) PM 리더십 모델(1966)
○ 오하이오 대학 연구 개념을 바탕으로 Mitsui가 개발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오하이오 대학교에서 공부 |
승 구조 주도 승 사려깊음 |
PM 리더십 모델 |
승 성능 지향 승 정비 오리엔테이션 |
○ 결과
– PM형 리더가 집단의 사기와 성과 면에서 최고라는 결론을 얻었다.
– 수행지향성(P)은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유지지향성(M)의 강도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효성을 검사할 수 없습니다.
– 리더의 성과에 초점을 맞춘 관계 노력에서 팔로워는 리더의 행동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다는 느낌 없이 무언가를 돕거나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의 차이점
리더십 특성 이론 |
임원 확보를 위해 선택에 의존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
대
행동 이론 |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이론에 기반한 다양한 리더십 교육 과정 프로그램 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