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kakao.com
큰돈을 움직이는 것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조각 투자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어떤 하나의 자산을 투자자 여러 명이 함께 매입하여 이 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배분받는 투자 기법을 조각투자라고 합니다.
저가 자산에 비해 혼자 구입하기에는 너무 비싸기 때문에 주로 부담스러운 미술품이나 부동산, 명품 등에 사용됩니다.
낮은 금액으로 고가의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투자한 만큼 그 자산에 대한 소유권도 가질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시국에서 미술관, 갤러리 등이 온라인으로 범위를 넓히고 공동구매와 정보통신기술에 익숙한 MZ세대의 등장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조각투자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26일부터 한국예탁결제원이 국내 주식 소수단위 거래 서비스를 제공해 주식을 활용한 조각투자로 큰돈을 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한화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등 5개 증권사가 소수 단위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고 추가로 10월 신한금융투자와 삼성증권, IBK투자증권, 대신증권, IBK투자증권 등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국내 주식의 소수 단위 거래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서비스는 투자자의 소수 단위 매수 주문을 증권사 측에서 수집하고 부족한 부분은 자기재산으로 채워온 주식을 갖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증권사가 이를 예탁원에 신탁하면 예탁원은 이 주식에 따라 여러 수익증권으로 나눠 발행하게 됩니다.
주식 소수 단위 거래 서비스는 이번에 처음 실시되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해외 주식 소수 단위 거래 서비스가 이루어졌습니다.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개인투자자가 증가하고 다양한 해외주식 소수단위거래 서비스로 인해 국내주식도 이런 방식으로 투자하고 싶다는 시장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이런 흐름이 국내주식 소수단위거래 서비스라는 거금 운용방법의 등장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지속적인 물가상승, 고시국 장기화, 전쟁 이슈 등으로 세계적으로 경기침체를 겪으면서 근로소득 이외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주식을 비롯한 다양한 방식으로 자산을 관리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국내 주식의 소수 단위 거래 도입으로 주식시장에 들어가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증시 활성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주 단위 투자만 가능했던 이전과 달리 금액 단위로 주식에 투자할 수 있게 되면 매달 조금씩 주식에 투자하면서 소액 투자와 분산 투자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쌓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그 자산을 혼자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소유권의 일부만 투자자가 가질 수 있다는 점, 환금성이 떨어지는 편이어서 투자금 환수가 어렵다는 점에서 위험성을 경계해야 할 큰돈을 굴리는 방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 주식의 경우 본래 수익성은 높은 편이지만 안전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고위험 고수익 투자 방식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성이 큰 방법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조각 투자나 주식만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플랜을 세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성이 뛰어난 방법이라면 예금, 적금, 부동산, 미술품, 금, 채권 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방법 중 미술품으로 할 수 있는 아트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트테크는 안전성과 수익성은 물론 환금성까지 기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안전성, 수익성, 환금성을 재테크의 3요소라고 부르는데 목돈을 굴릴 때는 이 3요소를 생각해서 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아트테크는 미술품 투자이기 때문에 가치가 급락할 위험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매월 꾸준히 미술품 투자에 따른 수익이 입금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트테크는 투자자가 구매한 작품을 광고, 전시회, 제휴사 렌탈 등 다양한 일정에 참여시켜 저작권 수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매월 투자금의 1% 이상이 저작권 수익으로 입금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연평균 12% 이상의 저작권 수익 발생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트테크를 할 때는 갤러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속작가 등록, 환매보증서 발급 등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미술품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면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QR코드 서비스, 전속작가 등록, 환매보증서 발행, 전문 큐레이터의 작품 선정 등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문 큐레이터의 도움을 받아 작품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어 미술품 투자 경험이 적은 분들도 아트테크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QR코드 서비스는 작품마다 다른 QR코드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고유한 QR코드를 부여하고 이를 조회해 언제든지 투자자가 자신의 작품의 위치나 참여 중 활동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환매보증서는 법적 효력을 가진 보증서인데요. 이 문서가 있으면 여러분은 아트테크 계약을 종료할 때 작품을 구입하는 데 들인 돈을 갤러리에서 받고 구입한 작품을 다시 돌려줍니다.
계약하는 동안 그 작품의 시세가 떨어졌더라도 환매보증서만 있으면 구입 당시의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니 이 서류를 발행하는 갤러리를 통해 아트테크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조각투자가 무엇인지,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목돈을 운용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결정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이 투고는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